본문 바로가기

MIND

바로 시작하는 우울증 극복 방법 '감정일기 쓰기'

 

안녕하세요 인생을 바꾸는 습관설계사 앤라이프 입니다. 

우울증 극복 방법 '감정일기 쓰기'

여러분들은 평소에 어떤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나요? 어제 저녁, 오늘 아침, 그리고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계시나요? 마음건강을 위해서는 현재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평소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거우울함이 있다면 반드시 내가 어떤 상황에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우리 감정을 확인할 수 있는 감정일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감정일기 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 건강을 위해서는 내가 어떤 상황에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감정일기란 무엇인가?
  • 감정일기 쓰는 방법
  • 감정일기 효과  
  • 감정일기 습관 만들기

감정일기란 무엇인가?

여러분은 평소 일기를 쓰시나요? 일기를 쓰게되면 특별한 일을 추억하거나, 경험했던 것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감정일기도 마찬가지로 오늘 하루 내가 느꼈던 감정을 정리하는 일기입니다. 이 감정일기를 통해 평소 나의 주된 감정(지배적인)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나의 지배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감정일기란, 오늘 하루 내가 느꼈던 감정을 정리하는 일기

감정일기 쓰는법

감정일기를 쓰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오늘 소개할 방법은 아주 단순하고 쉽게 감정일기를 쓰기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첫째, 감정일기를 쓸 수 있는 마음에 드는 노트를 준비한다. 

둘째, 노트의 한면을 세로로 두 번 접어 칸을 나눈다. 

셋째, 상단에 오늘 날짜를 쓰고 오늘 기억에 남는 상황이나 사건을 적는다

넷째, 상황에 따른 나의 감정이 어땠는지 아주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적는다. 

다섯째, 만약 내가 기억하는 상황에 다른 사람도 있었다면 상대방의 감정도 추측해서 적는다.

여섯째, 문장 중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에 형광펜이나 줄을 긋는다. 

 

 

상황  나의 감정 상대방의 감정
22년 2월 8일 앤라이프 감정일기    
오늘 아침 7시 20분에 기상함 예상보다 늦게 기상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불만족스러움. -
서둘러 출근했는데 지각함  팀장님 눈치가 보임.  늦게 일어난 나를 자책함 팀장님 : 앤라이프가 지각해서 심기가 불편함
점심식사 후 커피타임을 갖는데 옆에 직원이 로또 3등 소식을 알려줌 로또 3등 부러움. 나는 4등도 해본적 없는데 질투가 남. 부러워 하는 내가 마음에 들지 않음 로또남 : 신남, 기분좋음
집에 돌아오는 길에 오랫동안 기다린 물건 품절이 풀려 배송이 시작됨 행복함. 기대됨  

감정일기 효과

감정일기를 쓰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감정일기를 쓰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위에 앤라이프 감정일기를 살펴봅시다. 앤라이프는 스스로 만족스럽게 여기지 않는것을 일기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 늦게 일어난 나를 불만족스럽게 여기고 질투가 나는 나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감정일기를 쓰게되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게 됩니다. 이것은 곧 나의 자존감이 어떠한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또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그것에 이유 또한 발견하게 됩니다.  감정일기는 내가 알지 못했던 나의 주된 감정을 발견하게 하고 나의 마음 건강상태를 알게 해줍니다.


오늘에 앤라이프 인생 습관 '감정일기를 쓰자'
사소한 일이나 사건을 기록하고 그에 따라오는 나의 감정을 적는 감정일기를 쓰자. 감정일기 쓰기를 통해 나의 마음 건강상태를 매일 확인해보자. 내가 주로 느끼는 감정을 아는것. 그것이 마음건강을 지키는 첫번째 스텝이다. 

 


오늘은 감정일기 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감정을 조절하게 어렵거나 우울함이 있다면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나만의 감정일지를 작성해보세요. 분명 이전보다 명확하게 나의 감정을 알 수 있을 거에요. 

마음건강을 위한 첫번째 걸음 감정일지 쓰기 함께 도전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