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D

인생을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만들기1 – 습관의고리-

당신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나요?

 

우리의 하루를 살펴보면 우리는 거의 습관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생을 바꾸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좋은 습관이 많아 질 수록 분명 당신의 인생이 더 행복하게 변화될 것입니다.

 

당신을 변화시키는 습관, 앤라이프

 

 

 

 

 

 

좋은 습관은 인간 생활의 최대의 길 안내자다
-D.흄-

 

 


  • 습관이란?
  • 목차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 습관의 고리
  •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구분하기

습관이란?

습관이란 어떤 행위를 오래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익혀진 행동 방식입니다. 이것이 생기면 주로 그 행동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 중에 저절로 하게 됩니다. 매일 하는 행동의 40%는 습관이 하는 일입니다. 젓가락질을 하고, 양치질을 하고, 옷을 입고, 머리를 다듬는 등의 행동이죠.

 

만약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사소한 행동들을 고민하고 결정해야 된다면 우리의 일상은 얼마나 피곤할까요? 뇌는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위해 습관을 만들어 냅니다.

 

 

습관이란 어떤 행위를 오래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익혀진 행동방식
매일하는 행동의 40%는 습관이다

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 습관의 고리

MIT 연구진은 인간의 모든 습관에 단순한 신경학적 고리가 있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호-반복행동-보상'이란 습관의 고리입니다.

 

신호 - 반복행동 - 보상의 고리가 반복되면 습관이 된다

첫 단계는 신호입니다. 신호는 우리 뇌에게 자동 모드로 들어가 어떤 습관을 사용하라고 명령하는 자극입니다. 일종의 방아쇠죠.

 

다음은 반복 행동입니다. 반복 행동은 몸의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리 상태나 감정의 변화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보상입니다. 보상은 뇌가 이 특정한 고리를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갈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보상이 즐거웠다면 다시 반복하게 될것이고 보상이 즐겁지 않았다면 반복하지 않게 됩니다.

 

결국 뇌가 보상을 긍정적으로 판단해 '신호-반복행동-보상'이 반복되면 고리는 점점 기계적으로 변해 우리의 습관이 됩니다.

 

 

 


좋은습관과 나쁜 습관 구별하기

 

당신은 어떤 습관을 갖고 있나요? 이제부터 당신의 습관을 한번 점검해 봅시다. 그리고 그 습관이 좋은 습관인지 나쁜 습관인지 확인해 봅시다.  그 방법은 나의 행동을 시간순으로 적어보는 것입니다. 

 

상황 좋은습관 / 나쁜습관
일어나서 주방으로 가 물을 마심 좋은습관
물을 마시고 화장실로 들어가 핸드폰을 함 나쁜습관
냉장고를 열어 도너츠를 꺼내 커피와 함께 먹음 나쁜습관
.  
.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심 나쁜습관
집으로 돌아와 옷을 벗고 배달앱을 켬 나쁜습관
자리에 누워 유투브를 보다 잠듬 나쁜습관

 

위의 표처럼 행동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면 좋은습관과 나쁜습관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종이를 꺼내 자신의 습관을 확인해 보세요.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하는 습관으로 사는 사람들이다

 


오늘에 앤라이프 인생 습관 '나의 습관을 알자'
나는 어떤 습관으로 살아가는지 알아보자. 아는것이 곧 시작이다. 더 많은 좋은 습관이 분명 당신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것이다. 

 


오늘은 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인 습관의고리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나쁜 습관은 없애고 우리를 변화시킬 새로운 좋은 습관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나쁜 습관을 없애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