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D

인생을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만들기2 –의지력이 없어도 좋은 습관 만들 수 있다-

인생습관 설계사 앤라이프

 

의지력이 없어도 좋은 습관 만드는 방법

우리는 지난 포스팅에서 습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좋은 습관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분명 오늘의 포스팅이 당신의 삶에 좋은 습관을 반드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가능하게 만든다
-도스토에프스키-

 

 

 


      • 우리가 좋은 습관 만들기에 실패한 이유
      • 습관의 행동설계
      • 좋은 습관 만들기

 


좋은 습관 만들기에 실패한 이유

 

 

우리는 그동안 많은 습관을 만들고 또 버리려고 해왔습니다.하지만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쉽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처음에 좋은 습관을 만들려 했을 때 만큼에 동기나 의지가 계속 유지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습관을 만들지 못하고 그 원인을 당신의 의지력에 문제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의지가 부족해서 좋은 습관을 못 만드는 걸까?

습관의 행동설계

 

 

습관의 디테일(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사소한 행동설계)의 저자 BJ 포그 박사(스탠퍼드대학교 행동설계연구소장)는 습관을 만드는데 동기, 의지, 노력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대신 팔굽혀펴기 2회 하기’ ‘플랭크 5초 버티기’ ‘포스트 잇 한 장 쓰기처럼 작고 사소한 행동을 일상의 자극과 연결해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이를 실천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축하하면 우리는 뇌는 이 행동을 습관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합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내탓하기를 멈춰라
의지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행동설계가 잘못된것이다

 


좋은 습관 만들기

 

그럼 실제로 습관 행동설계를 해봅시다. 지금 종이를 펴거나 스마트폰을 열어 바로 시작하십시오.

첫째, 만들고 싶은 습관을 적는다 책읽기
둘째, 습관을 아주 작은 행동으로 만든다 책을 연다
셋째, 아주 작은 행동을 일상생활에 연결한다 소파에 앉을때마다 책을 연다
넷째, 일상생활에 연결한 작은 행동을 할때마다 크게 칭찬한다 정말 잘했다라고 스스로 쓰다듬기

 

습관의 행동설계를 할때는 습관이 하찮을 정도로 작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렇게 만들어진 습관은 의지력이 부족할때도 동기부여가 낮을때도 동일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다하고 나면 과할 정도로 칭찬해야 합니다. 일상생활과 연결된 작은 행동(습관)은 충분히 할 수 있고 이 행동으로 인해서 진심으로 스스로를 칭찬하면 뇌는 긍정적인 보상에 따라 이 행동을 습관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아주 작은 행동은 반복할수록 더 큰 일을 하게 만듭니다.

 

 

시작하는 습관은 하찮을정도로, 하품이 나올 정도로 작아야 합니다.
아주 작은 행동은 반복할 수록 더 큰일을 하게 됩니다


 

오늘에 앤라이프 인생 습관 '좋은 습관을 설계하자'
첫째, 일상적인 행동뒤에 새로운 습관을잇는다. 둘째, 아주 작게 행동을 시작한다 셋째, 즉시 축하하고 칭찬한다

 


오늘은 인생을 바꾸는 힘, 습관을 만드는 행동설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습관을 좋은 삶을 가져다 줍니다. 당신은 지금 어떤 습관이 갖고 싶으신가요? 지금 바로 습관을 설계해 봅시다. 분명 당신의 인생에 큰 변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인생이 바뀌는 습관, 앤라이프:)

 

지금 당신은 어떤 습관을 갖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