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D

나의 감정 깊이있게 이해하기 (감정이란 무엇일까?)

감정의 주인되기 (감정이란 무엇일까?)

 

건강이란 단어를 떠올릴 때 당신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멋진 몸매로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이 떠오르는가?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생각할 때 신체적인 건강에 더 많은 중요성을 둔다. 신체적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격먹고 운동을 하며 좋아하는 음식을 제한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오늘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진정으로 건강하게 살려면 꼭 챙겨야하는 마음건강을 위해 감정에 대해 알아보고 감정의 종류를 확인해 보자.

 

 

마음건강


감정이란 무엇일까?

; 감정 : 사전적으로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하여 일어나는 마음이나 느끼는 기분

 

감정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감정이 마음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개념이다. 내가 내 감정의 주인이 되었을 때 마음의 건강을 찾을 수 있다. 그럼 다음으로 감정의 종류에 대해 확인해보자. 

 


감정의 종류

당신은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가? 설레임? 지루함? 우리의 감정은 순간순간 변하기도 하고 한 감정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내가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을 잘 알아차릴 수 있어야 우리는 감정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아래는 감정를 나타내는 단어에 일부를 나열한 것이다. 한번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을 찾아보자.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침에 느꼈던, 어제 느꼈던 감정을 찾아보자.

 

귀여운 아이는 현재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을까?

 

편안 두려운 질투 만족 슬픔
행복 설렘 분노 신기함 집착
불행 걱정 호기심 경이로움 욕망
희망 기대 박진감 자신감 즐거움
절망 짜증 권태 죄책감 슬픔

 

 


감정은 어떻게 생는가?

첫째, 생리적·신체적 변화가 생기때, 갑자기 발을 헛딛어 넘어질 것 같을 때 공포심이 일어나고, 몸의 어떤 부분을 자극하면 쾌감이 생긴다. 겨드랑이를 간지르면 웃음이 나오며, 몸을 세게 치면 고통의 감정이 발생한다. 지금 웃기지 않아도 웃어보자. 몇 번만 웃으면 웃긴 감정이 생길 것이다.

 

둘째, 감정은 요구수준과의 관계로 생긴다. 성적이 요구수준에 도달하면 성공감, 도달하지 못하면 실패감이 생긴다. 이는 쾌 ·불쾌, 행복감과 불행감이 주된 감정이다. 또 성적이 요구수준에 도달할 듯하면서 잘 도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초조해지고 노여운 감정을 경험한다. 요구수준과 성적이 동떨어져 있으면 놀람 ·이상함 등의 감정이 생긴다.

 

셋째, 타인과의 관계로 여러 가지 감정이 발생한다. 승리와 패배의 감정, 당해 낼 수 없는 상대를 대할 때의 열등감과 이와 반대 경우의 우월감이 존재한다. 또 자존심이 상했을 때의 노여움, 사람끼리의 호불호가 생긴다.

 

넷째, 문화적 원인 도덕적 감정으로 정의감 ·결벽감, 도독적 분노도 있다. 예술적 감정으로 반복미, 밸런스 등의 감정이 있다. 과학적 감정으로 진리에 대한 놀람과 신비감이 있으며, 정당할 때에는 기분이 좋지만 허위에 대해서는 불쾌감이 생긴다. 종교적 정조로는 신성한 느낌, 안심감, 불교적인 무상감, 감사의 감정, 신비감 등이 있다.

 

감정은 신체적인 변화와 타인과의 관계, 목표의 도달여부, 문화적영향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건강한 감정 상태

정말 쉬운 질문을 다시 던져보자. 어떤 감정이 나를 건강하게 만들고 어떤 감정이 나를 건강하지 않게 만들까? 당연히 기쁨, 감동, 편안, 행복, 희망, 설렘, 기대, 즐거움 등 긍정적인 감정이 나의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긍정적인 감정만 느끼는 것이 건강한 감정의 상태일까?

 

그렇지 않다. 부정적인 감정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감정이다.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받았을 때 부족함을 느껴야 더 노력할 수 있다. 또한 정당하게 분노하거나 걱정해야하는 상황들도 많다. 핵심은 부정적인 감정에 머물거나 사로잡히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 스스로 그 감정을 인식하고 인정해 주되 그 감정이 나의 주인이 되어선 안된다. 나는 나의 감정의 주인이 되어 부정적인 감정을 흘려보내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권리와 능력이 있다.

 

 

건강한 감정상태란 부정적 감정을 인정하되 사로잡히지 않고
긍정적인 감정상태로 스스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상태
즉, 감정의 주인이 내가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오늘은 마음 건강 시리즈 시작으로 감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분명한 것은 우리의 지배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감정일 때 우리는 더 많은 행복을 느끼면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선 좀 더 자세히 감정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나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