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마이크로바이옴 뜻과 장내미생물 환경을 돕는 음식

마이크로바이옴

최근 건강 뉴스기사에서 많이 볼수 있는 단어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이 뭐길래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걸까?

오늘은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인간의 몸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총칭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공생하는 미생물인 마이크로바이오타 (Microbiota)와 게놈 (Genome) 의 합성어이다. 쉽게말해 인간의 몸 안에 살고있는 아주 작은 각종 미생물을 총칭하는 단어이다. 70kg 성인 기준 약 38조 개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시작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면서 인간의 질병과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몸안에 살고있는 아주 작은 각종 미생물

최근 이러한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며 음식 소화, 내분비 기능 조절에서부터 신경 전달, 면역력 강화, 암 억제, 염증 치료, 대사 조절 등 인체에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장내미생물

 

그중에서도 인간의 장내에는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부분의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다양한 화합물을 생성해 음식 소화, 장내 분비 기능 및 신경 신호 조절, 면역력 강화, 약물 작용 및 대사 조절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내미생물은 인간의 세포 증식 및 혈관 형성에 영향을 줘 광범위한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다.

 

장내미생물은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과 유해균(나쁜 박테리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익균으로는 바피도박테리아, 에스체리치아 콜라이, 락토바실러스가 있고 유해균에는 캠필로박터, 엔테로코커스, 클로스트리디움 등이 꼽힌다. 장내에 이 같은 균들의 생태계가 얼마나 건전하냐가 핵심인데 수유나 식생활 등 생활 방식, 음주나 약물 등 후천적 환경은 물론 유전적 영향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장내에는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부분의 미생물들이 살고있다
장내미생물은 유익균과 유해균으로 구분한다

이렇듯 마이크로 바이옴은 소화, 면역, 뇌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체내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대사증후군, 비만, 고혈당 등 만성 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지며 노화 또한 촉진될 수 있다.

 


뇌건강과 와 장내미생물의 관계

기존엔 -장 축이론’, 즉 뇌 기능의 변화가 장 기능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 대세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장내미생물이 역으로 인간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보고되면서 오히려 장내미생물들이 장과 뇌에 큰 영향을 준다는 미생물--뇌 축 이론이 힘을 얻고 있다.

 

예컨대 자폐아에게 건강한 사람의 장내미생물을 투여했더니 치료할 길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폐 증상이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가 대표적 사례다. 이를 통해 과학자들은 장내세균을 통해 뇌질환의 치료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장내미생물 자폐증과 같은 뇌질환 개선에 도움
장내미생물들이 장과 뇌에 큰 영향을 준다는 ‘미생물-장-뇌 축 이론’

 


장내미생물 주요 연구 성과

대장암 억제 효과

장내미생물들의 다양한 건강, 질병 관련 기능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연세대 연구팀은 최근 미생물 유래 단백질인 P8가 대장암 억제 효과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유전자 조작을 통해 P8질을 과잉생산하는 미생물을 만들어 대장암 발현 동물모델()에게 투입했더니 탁월한 항암 효과를 보였다.

 

염증성 장질환 및 다발성 경화증 억제

또 포항공과대 연구팀은 효모에서 추출한 다당체가 염증성 장질환(IBD) 및 다발성 경화증(MS)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장내미생물과 알츠하이머병의 연관성

이탈리아에선 20208월 장내미생물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전 세계에 충격을 주기도 했다.

척추 신경손상과 장내미생물

중국 수도의과대는 척추 손상을 입은 쥐에게 장내미생물을 이식했더니 신경이 회복됐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장내미생물과 수명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20207월 장내미생물 유래 물질이 꼬마선충의 수명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인간의 장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장내미생물은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건강과 인간의 수명에 영향을 준다

 


마이크로바이옴, 균형 유지를 위해서는?

이렇듯 인간의 전범위적인 건강에 영향을 주는 마이크로바이옴(특히 장내미생물) 어떻게 하면 좋은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유익균 성장을 촉진하면서 유해균 성장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해로운 박테리아 성장을 자극하는 인공 감미료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스, 발효 식품, 통곡물,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여기에는 콩류, 요구르트, 아티초크,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귀리, 사과, 올리브오일, 다크초콜릿, 적포도주, 다양한 채소류 등이 포함된다.

 

인공 감미료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콩류, 요구르트, 아티초크,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귀리, 사과, 올리브오일, 다크초콜릿, 적포도주, 다양한 채소류를 먹는다

 


오늘은 인간의 몸안에 있는 미생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시작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시대. 

오늘의 포스팅이 장내미생물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히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